팁토크 헬스 / / 2023. 10. 9. 16:44

파상풍 증상

반응형
관련 증상 : 두통, 근육통, 근육 마비, 빠른 심박수, 발열, 폐렴, 불안

 

  파상풍은 심각한 질병입니다. 하지만 충분히 예방도 가능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감염될 수 있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지만, 올바른 정보와 인식만 있다면 겁날 것이 하나도 없지요. 그래서 오늘은 파상풍의 증상, 원인, 예방주사, 치료에 대해 배우고 이해한다면, 단지 나뿐만이 아니라 주위 살마들까지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시작할게요.

 

 

 

 

파상풍 증상
파상풍 증상

 

 

 

 

파상풍 균이 생기는 원인

 

 

  파상풍이란 상처 부위에서 증식한 파상풍균(Clostridium tetani)이 번식과 함께 생산해 내는 신경 독소가 신경 세포에 작용하여 근육의 경련성 마비와 동통(몸이 쑤시고 아픔)을 동반한 근육수축을 일으키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이 병은 흙에서 발견되는 파상풍균에 의해 발생한다고 하여 흙병또는 광견병(rabies)”과 비슷하다고 하여 광독병(rabies toxinosis)”이라고도 불립니다.

 

  파상풍균은 동물의 위장관에서도 존재하지만 사람에게 질병을 일으키는 것은 주로 오염된 녹슨 쇠붙이에 의한 상처입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 오랫동안 못에 찔린 상처에 많이 걸린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애완동물에 물려서 걸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동물의 배설물 같은 오염된 환경으로부터 균이 몸 안으로 들어와 발병할 수도 있으므로, 야외활동 시 조심해야 합니다. 흙장난을 많이 하는 어린아이들이 걸리기 쉬우므로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님들께서는 더욱더 유의하셔야 합니다. 

 

 

파상풍 증상파상풍 증상파상풍 증상
파상풍 증상

 

 

파상풍 초기증상

 

 

  파상풍균이 만들어내는 신경 독소에 노출된 후 대부분 14일 이내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잠복 기간은 1~3주이며, 짧게는 10일 길게는 21일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상처 주위에 국한된 근육 수축이 나타나다가 점점 심해져서 입을 열지 못하거나 삼키지 못하는 등의 마비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후 목과 턱 근육의 수축이 먼저 나타나고 차츰 심해져서 몸통 전체의 근육 수축으로 진행합니다. 전신에 걸친 경련은 파상풍 발병 후 1~4일 뒤에 나타나며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파상풍 예방접종과 부작용

 

 

 

  DTaP, Tdap, Td 예방접종을 통해 파상풍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파상풍 접종은 생후 2개월, 4개월, 6개월 그리고 15~18개월 사이에 총 5회 기초 접종을 하고, 4~6세 때 1회 추가 접종을 합니다. 또한 Tdap 백신이라 불리는 성인용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혼합 백신을 만 11~12세 혹은 만 55세 이상 연령에서 매 10년마다 1회씩 접종하면 됩니다.

 

  파상풍 주사는 임산부나 수유부에게도 안전하게 투여할 수 있으며,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도 거의 없습니다. 다만 드물게 과민반응 및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고열·두통·오한·근육통 등의 이상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일시적이며 경증이고 특별한 치료 없이 호전됩니다.

 

 

파상풍 증상파상풍 증상파상풍 증상
파상풍 증상

 

 

  지역별 예방접종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국 평균 금액은 33,408원이며, 중간 금액은 30,000원입니다. 아래의 "지역별, 규모별 금액"의 검색 기준은 Td(파상풍, 디프테리아) 주사 중 에스케이티디백신주 기준이며, 녹십자티디백신프리필드시린지주, 티디퓨어주, 디티부스터주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금액을 확인해 보시고 병원에 방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검색 경로 : HIRA 급여진료비 정보 > 비급여 진료비용 정보 > 지역 선택 > 비급여 진료비 항목에서 "예방접종료" 선택 > Td(파상풍, 디프테리아) 클릭 후 주사 선택 > 선택항목 검색 버튼 클릭

 

 

파상풍 증상
파상풍 증상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신고하시면 됩니다. 파상풍은 무서운 병이지만 미리 예방접종을 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으니 반드시 정기적으로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방법

 

 

  파상풍 치료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부위 정화: 파상풍 박테리아가 들어온 상처를 깨끗이 청소하고 필요한 경우 외과적인 치료(사활제거 등)를 진행합니다.
  • 항생제 치료: 항생제가 파상풍 박테리아에 대해 직접 작용하여 감염을 억제합니다.
  • 파상풍 항독소 주입: 파상풍 항독소(Tetanus Immune Globulin)를 주입하여 이미 생성된 독소의 활동을 중단시켜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 증상 관리: 중증의 경우 호전까지 몇 주간 병원에서 관찰되며, 근육 경련과 통증 관리를 위한 약물 치료와 함께 호기나 영양 상태 등을 지원합니다.
  • 예방접종: 이미 감염된 사람에게 예방접종이 시도되면서 그들의 면역 시스템이 다음번 감염에 대비할 수 있게 돕습니다.
  • 치료 후 회복 기간은 환자의 건강 상태와 증세의 심각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중요한 점은 파상풍은 예방 가능한 질환입니다. 정기적인 예방접종으로 이 병을 피할 수 있으니, 자신의 접종 기록을 확인하고 필요시 보충 접종을 받으시는 것이 좋아요.

 

 

 

 

 

마치는 글

 

 

 

  위에서 보셨듯, 파상풍은 예방 가능한 질병이지만, 그 심각성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의 건강과 주변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 정기적인 예방접종을 받고, 상처 관리에 주의하며 위생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상풍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인식은 우리를 보호하고 더 나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함께 지혜롭게 행동하여, 파상풍으로부터 우리 자신과 소중한 내 주변의 사람들을 지켜봅시다. 오늘도 여러분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01234567
파상풍 증상, 예방접종 주사

 

반응형

'팁토크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급성 방광염 증상  (0) 2023.10.12
한포진 물집  (0) 2023.10.10
소아 결핵  (0) 2023.10.07
결핵 증상  (0) 2023.10.06
결핵 무료검진, 진단방법  (0) 2023.10.06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